안드로이드 5.0 롤리팝 기능 및 대응

2014. 11. 9. 14:27Mobile/Android



반응형

안드로이드 롤리팝 기능 및 대응 Android Lollipop


4.4 kitkat (킷캣)버전에 API 에 추가 개발한지 가 벌써..얼마  안 된거 같지만 시간이 빠른 거 같다.

5.0 Lollipop( 롤리팝)  API 21 대응을 해야 하니...


올해안에 LG G3 , SAMSUNG S5  등등 최신 기기 에 개발에 들어간다고하니(?) 미리 준비해서 개발자분들은 대응해야 할 거 같다.





1. 먼저 이번 Android 5.0 Lollipop 에서는 Material Design 이 적용되었다. 그리드나 레이아웃이 정의되었고 애니메이션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이건 개발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이다. 지금까지 사용되었던 달빅(Dalvik)이빠지게되었고

Android Runtime(ART)  기본 런타임으로 들어간다.

기본적으로 퍼포먼스나 배터리 사용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한다

디버깅도 좀더 풍부하게 지원된다고 하던데~~~~~~~~~ 빨리 한국 디바이스 몇몇 기기에 정식 릴리즈가 되었으면 한다


JobScheduler API 추가되었다.  배터리에 대한 history API 라고 한다. 이것도 활용하면 좋을꺼 같다.





2. 알림 


락스크린 상태에서 알림이 표시되도록 변경이 되었다.

( 락스크린 안에서 보호모드, 공개모드가 나누어진다) 

이건 개발자 선택~ 


그리고 또하나 헤드업 알림이라고 해서 기존에 전화가오면 activity 전체가 fullScreen 으로 화면이 나왔는데 이것을 조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것도 개발자 선택









3. Webview ( 이것이 가장 맘에 듬)

하이브리드앱을 개발하다보면 Chromium 에 따라 개발하는게 너무 짜증이 났다. 카메라 이슈 webview 유지상태 등

하지만 이번 롤리팝이후로 부턴 안드로이드 플랫폼 업데이트 될대 업데이트 되는게 아니라 독립적으로 플레이스토어서 배포가 가능하도록 된다고 한다 아~~ 너무좋다 그래도 5.0이 보급화  되기전까지는 고통을 받을것... ㅠㅠ



4. 64-bit 지원 

이건 NDK 에 대한 지원



5. Overview 메뉴 ( 최근에 사용한앱 - 앱죽이기 (?) )  

간단히 설명드리면 태스크 메뉴에서 하나의 앱이 한개로 구별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 개발자에 선택에 따라 각각의 탭들을 여러개로 진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 좋은데..?




6. 기존 카메라 API 디프리케이션이 되었다 밑줄이 가진다고 함 새로운 API 와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카메라 사용 개발자들은 손쉽게 다양하게 접근이 가능하다고 한다.




7. 미디어 컨트롤 및 RemoteControlClient 아이스크림에서 쓰이던 기능이 5.0에서 잠금 화면시 나오는 컨트롤러가 없어젔다.

이번에 나오는 알림 때문에 이 기능이 필요 없기 때문에 그런다고 합니다.. 




8. 이번에 나오는 Nexus9 4:3 비율이다 태블릿 지원하는 앱들은 4:3에 대한 반응형 웹이 잘 되어있는지 테스트를 꼭 해봐야 할 거다. ㅠㅠ 힘들다



9. RecyclerView 가 새로 나왔다.

Listview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확장성이 떨어져서 엄청난 커스텀 마이징을 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되는데 안드로이드에서 왜 안 되느냐는 소리 들으면 눈물이 납니다. 

이러한 기능이 추가되었으니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잘 적용해보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10. 장치공유  (자세한설명 생략)




11.빠른설정 (자세한설명 생략)






PS - 기타 기능들이 더있고 필자가 해석한 부분이 틀릴 수 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은 리플로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반응형

'Mobile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svn 계정 변경  (0) 2014.11.17
이클립스 디버깅  (0) 2014.11.16
안드로이드 푸시 서버 구현  (0) 2014.10.17
이클립스 jar 소스 보기  (3) 2014.10.07
export aborted because fatal lint errors were found error  (1) 2014.07.21